아재가 무언가 새롭게 알아가는 것들

피노키오의 저자는 카를로 콜로디(이탈리아)

레기통쓰 2023. 7. 22. 13:02

카를로 콜로디(출처: 위키백과)

카를로 로렌치니(이탈리아어: Carlo Lorenzini, 1826년 11월 24일 ~ 1890년 10월 26일)는 카를로 콜로디(Carlo Collodi, 문화어: 까를로 꼴로디)라는 필명으로 더 잘 알려진 이탈리아 피렌체 출신의 아동 문학 작가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화 《피노키오의 모험》(이탈리아어: Le avventure di Pinocchio)의 작가로 알려져 있다. (이 단락은 위키 백과에서 가져왔다)

 

'콜로디'라는 필명은 마을의 이름이다(정확히는 자신의 엄마의 출생지라고 한다).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 콜로디에는 '피노키오 공원'과 '콜로디 국립 박물관'이 있다. 콜로디 마을은 이탈리아 어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피노키오' 한 단어로 찾아갈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마을 거리나 골목 이름은 동화 속 캐릭터의 이름으로 되어 있다. 마을 곳곳에는 피노키오와 관련된 동상들이 세워져있기도 하다.

 

콜로디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피노키오 공원'에는 캐릭터 장난감, 공연 무대, 테마파크 등이 있어 관람객들에게 '피노키오와 똑같은 모험'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콜로디 국립 박물관은 전 세계 유일한 국립 동화 박물관으로, <피노키오> 초판본 원고와 콜로디의 가족사진, 수십 개 언어로 번역되어 1,200여 개에 이르는 <피노키오> 동화책이 전시되어 있다. 

 

피노키오는 처음에 단편으로 시작하였다. 나쁜짓과 거짓말만 하는 피노키오가 나무에 목이 매달린채 죽음을 맞이 하는 내용이었다. 이 단편이 재미있다고 생각한 독자들과 출판사가 작가에게 요청하여 피노키오가 죽을 뻔 한 것으로 하고 피노키오의 모험담같은 내용을 추가한 것이 현재 전해오는 피노키오의 원형이 되었다. 처음에는 파란요정 같은 게 없었다는 말이다. 

 

피노키오는 그냥 동화라고 하기에는 사회비판적인 성격이 많다. 죄없는 피노키오가 감옥에 갇힌 것을 보고 당시의 법집행이 (최근 우리나라 검찰들처럼) 얼마나 주먹구구식이었는지에 대해 비판한다. 샌드위치 하나에 적대적인 태도에서 친구가 되는 사람들의 모습으로 인간의 나쁜 습성에 대해서도 비판한다. 읽은 지 오래되어 잘 기억나지 않는 내용에도 불구하고 이런 비판의식들이 있었다 정도를 기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