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가 무언가 새롭게 알아가는 것들

Disease illness TBA TBC TBD 고군분투 버거씨병 솟대 오매불망 진또베기

레기통쓰 2023. 7. 14. 00:25

그냥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알게 된 것들이라 특정 주제에 관한 것이 아니다. 메모하는 종이가 앞뒤로 가득차서 버리기 전에 따로 적어둔다.

 

TBA: To Be Announced/Arranged 추후에 발표(미리 발표되면 안되는 경우)

TBC: To Be Confirmed 추후 확정(디테일한 것은 다 결정되었으나 최종결정이 안난 경우)

TBD: To Be Decided/Determined/Declared 추후 결정 (예를 들어 토너먼트 준결승전이 확정났을 때(준결승 전 승리자가 아직 결정나지 않았을 때) 결승 대진표를 TBD vs TBD 라고 쓴다. 한쪽 팀이라고 결정났으면 결정된 팀 vs TBD 라고 표기한다)

 

이런 용어를 쓰더라고.

 

메소포타미아는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의 삼각주에서 발달한 문명인데 현재의 이라크 지역이다. 이라크 인줄 처음 알았네. 쐐기문자와 함무라비 법전이 이 문명의 유산이다. 

 

대충 알고 있었던 한자어들

 

고군분투: 고(孤: 고독하다) 군(軍: 군대) 분(奮: 분전하다. 떨치다) 투(鬪: 싸우다) - 고독한 군대가 분전하여 싸우다 = 다른 이의 도움없이 혼자 노력하다

오매불망: 오(寤: 잠에서 깨다) 매(寐: 잠들다) 불(不: 아니다) 망(忘: 잊다) - 잠에서 깨거나 잠들거나 잊지 않다 = 자나깨나 잊지 못하다

 

질병을 나태내는 3가지 단어

disease : 의사의 진단에 의해 질병으로 확인된 것을 disease라고 한다

illness : 그냥 내가 아픈 것을 느끼면 전부 illness이다

sickness : 상태가 나쁘거나 특정한 질병에 의해 일상생활이 방해를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버거씨병: 이 병을 처음 발견한 의사 성이 버거(우리가 먹는 버거랑 스펠링은 틀리다) 라서 버거씨병(Buerger’s disease)이라고 불린다. 폐색성 혈전 혈관염(Thromboangiitis Obliterans)이 원래 이름이다. 말 그대로 혈전이 혈관을 막아서(폐색) 일어나는 병을 말한다. 주로 하지에서 발생하며 주된 원인은 흡연이다(담배 끊자. 나는 5년전쯤에 끊었는데 세상 건강해졌다).  피가 안통하니까 발 끝이 썩어들어가서 발 끝을 자른다. 잘린 부위에서 피가 또 안통하게 되니까 발 중간 부위를 자른다. 같은 이유로 그 다음은 발목 밑, 무릎아래, 그리고 다리... 를 자르게 되는 질병이다. 통증이 너무 강해서 웬만한 마약성 진통제로도 잘 못 막는다고 한다(차라리 완전한 마약으로 뿅가서 통증을 못 느끼는 방법이 더 나아서 마약을 찾게 되는 병이라고 나무위키에 적어져 있다). 흡연이 주 이유여서 흡연자인 40대 이상의 남성에게 자주 일어나는 병이지만 원인 불명인 경우도 많고 여성이 걸릴 수도 있긴 하다. 금연하면 50%의 환자는 낫는다고 한다. 주 원인이 맞긴 맞나보다.

 

 

솟대: 솟대는 민속신앙에서 새해의 풍년을 기원하며 세우거나 마을 입구에 마을의 수호신의 상징으로 세운 긴 나무 장대이다. 삼한 시대의 소도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주로 긴 장대 끝에 나무로 만든 새 조각이 있는 모습이다. 지방에 따라 ‘소줏대’, ‘솔대’, ‘별신대’ 등으로 불리며, ‘진또베기’는 강원도 지방에서 솟대를 일컫는 방언이다.(위키백과 '솟대') 난 처음 들었다. 

위키백과의 '솟대' 항목에 나와 있는 그림이다.

 

일본이 원폭을 맞은 것은 8월 6일 리틀보이를 히로시마에, 8월 9일 팻맨을 나가사키에 맞았다. 이 두 도시가 선정된 이유는 도쿄등의 다른 도시들은 이미 대규모의 공습으로 더이상 때려부술 것이 남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교토는 그런대로 건물들이 남았는데 교토까지 폭격하면 일본 문화 자체가 없어진다는 주장이 있어서 다른 도시로 선정되었다. 이렇게 다 폐허가 되었는데도  항복 못하겠다고 ㅈㄹ을 하니 여러가지 상황상 핵을 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