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가 무언가 새롭게 알아가는 것들

무언가 새롭게 알게 된 것들 - 곱표, 가새표 추가

레기통쓰 2023. 7. 7. 06:49

상담 사례 모음( '어차피'와 '어짜피'의 표현}) | 국립국어원 (korean.go.kr)

: '어차피'가 표준어입니다. 표준어규정 제5항 다만에 따라 '어차피(於此彼)'는 '이렇게 하든지 저렇게 하든지 또는 이렇게 되든지 저렇게 되든지'의 뜻을 나타내는 표준어이고, '어짜피'는 '어차피(於此彼)'의 비표준어입니다.

 

어차피가 한자어  인 줄 처음 알았다. 

 


99%는 줄임말인지 모르는 단어(오늘의 유머) 

: 알록달록 = ‘알로록달로록’의 준말

: 끼룩끼룩 = ‘끼루룩끼루룩’의 준말

: 얼룩덜룩 = ‘얼루룩덜루룩’의 준말

: 후룩후룩 = ‘후루룩후루룩’의 준말

 

댓글에 적혀 있는 거 까지 네이버 국어 사전을 찾아봤음. 신기하다. 진짜 저게 다 준말 이라고?

 

 

유튜브로 런닝맨 등 동영상 보다가 알게된 것들

1. 평생 소원이 누룽지 : 가난한 자는 꿈도 작다는 의미

2. 아모르파티 : 김연자 노래제목,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는 뜻. 

3. 하쿠나 마타타 : 다 잘 될 거야 라는 아프리카 쪽 언어

4. Side Car : 선물시장에서 급등락이 1분이상 유지될 때 5분간 매매를 차단하는 것. 하루 1번 발동 가능

5. 트로이카 : 러시아어로 3명

6. 고인돌 : 한자로는 지석묘 (땅 지에 돌 석)

7. Stock Option : 약정된 가격과 날짜에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 = 주식 매수 선택권

8. KTX : Korea Train eXpress 이거 약어를 순간 기억해 내질 못했다. ex일 때는 X로도 쓰는구나. 

 

메모하는 페이지에 적혀 있는 단어들이다. 내 기억이 맞으면 주로 런닝맨 동영상 보다가 적어두었다. 이 쪽의 퀴즈가 쉬운 건 되게 쉬운데 어려운 건 어렵더라. 내가 잘 모르는 분야라 그런건지... 나는 그 애니메시션을 안봐서 하쿠나 마타타 라는 말을 처음 들어본다. 

 

추가)

 

곱표 (곱標) [명사] [수학 ] 곱셈의 부호 ‘×’를 이르는 말.

 

아니 곱표는 내가 어릴 때 살던 부산에서 쓰는 사투리인 줄 알았는데.... 저게 표준어였어... -0- 놀래라.

 

X표를 곱표라고도 하지만 '가위표' 또는 '가새표'라고도 한다. 가새가 가위의 방언이라 가새표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가새’라는 것은 건축과 관련된 용어로, ‘사각형으로 짠 뼈대의 변형(變形)을 막기 위해서 대각선 방향으로 빗댄, 쇠나 나무로 만든 막대’를 가리킨다. 그 모양이 바로 영어의 X자와 같다고 해서 ‘가새표’라는 표현으로 쓰는 것이다. 가위표, 가새표 (KBS) 에 나와 있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