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가 무언가 새롭게 알아가는 것들

국회의원을 이상하게 표기하는 댓글을 하나 보았다. 국K-1

레기통쓰 2023. 5. 10. 22:54

국K-1 이라고 표기함. 요새는 잘 쓰지 않는다고 한다. 예전에 국회에서 실제로 치고 받고 싸운 일들이 있어서 격투기인 K-1에 빗대어 말했다고 함. 읽으면 국케이원이 된다. 그러고보니 요샌 싸워도 말로만 싸우는 듯. 예전에는 정말 주먹질이었는데... 내가 알기로는 가장 최근에 있었던 폭력사태는 2009년인가 미디어법을 한나라당이 통과시키려고 할 때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그걸 막는 과정에서 민주노동당 대표였던 이정희가 한나라당 여성의원에게 강제로 끌려나가는 걸 마지막으로 본 거 같음... 이거 끌어낸 사람이 '사퇴하세요'와 'MS 오피스를 왜 MS에서만 사냐'로 유명한 이은재 전 의원이다. 

강제로 끌려나오는 이정희 의원 - 오마이포토 (ohmynews.com)

 

강제로 끌려나오는 이정희 의원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미디어법 강행처리를 저지하려는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을 한나라당 이은재 정옥임 의원등이 강제로 끌어내고 있다. 김유정 민주당 의원(파란색 상의)이 이를 필사적

www.ohmynews.com

문재인 정부 때나 윤석열 대선후보 시절에 늙어서 힘 빠진 모습만 보던 사람들은 저 시절에 여성의원들 모두를 제압하던 이은재를 보면 깜짝 놀랄 것이다. 윤석열 지킴이를 자처하고 혈서 쓰려하다가 피가 모자라다는 코미디를 한 결과  2022년 10월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직에 내정되었고 같은 해 11월 2일 제15대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으로 선임되었다.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참 당선되면 여기저기 낙하산 꽂기에 여념이 없어. 이은재는 건설과 관련이 0이다. 노동자들과의 접점도 없는 사람을 건설노동자의 공제조합장으로 꽂았다고? 그런 사람 꽂았다고 말이 조금 나왔는데 다른 데 꽂힌 사람들이 더 직무랑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흐지부지 된 케이스이다)

어째든 저 장면이 내가 기억하는 국회에서의 마지막 물리적인 폭력인 거 같다. 이 당시 논란이 되던 미디어법이 이상한 날치기(재투표에 재투표까지 해서 간신히 통과되었다고 안다)로 통과된 이후에 대기업이나 신문사가 방송을 소유하는 것(정확히는 방송사의 대주주가 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TV조선이 생기고... 그 다음은 말 안할란다...) 종편을 법적으로 지탱해주는 법들이다. 종편이라는 게 이명박의 작품이라고 불리듯이 저 당시 대통령은 이명박이었다. 종편되어 볼 게 많아진 건 좋은 현상이다. 그리고 미디어법이라 부르지만 따로 미디어법이 있는 것이 아니고 방송법 부터 종편을 생기게 하기 위해 개정한 법률들을 싹 다 모아서 미디어법이라고 부른다. 

사족 1)
찾아보니 2010년,  2011년에도 각각 폭력사건이 있었다. 국회폭력/국내 사례 - 나무위키 (namu.wiki) 에 자세하게 나와있다. 진짜 국회의 예전 모습은 K-1과 같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국회선진화법에서 폭력금지를 명문화 하길 다행이다. 2012년에 국회선진화법이 통과되면서 더 이상의 국회 폭력은 사라졌다. 국회선진화법은 국회의장이 쉽게 직권상정하지 못하게 하고, 국회에서 폭력 금지, 법안 날치기 통과 금지, 무제한 토론 제도 도입, 국회의원의 겸직 금지, 여야 간 대립이 첨예한 법률 통과 시 정족수의 60% 이상 동의 필요(패스트 트랙) 등을 포함하고 있다(국회 선진화법의 내용은 나무위키를 참조하였다. 내용이 기억이 안남). 그 이후로 우리는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나 패스트 트랙이라는 걸 구경할 수 있게 되었다. 

사족 2)
재작년인가 장제원이 국회 경비가 자기 밀었다고 폭력이라고 소리치던 걸 보면서 '야야, 니가 진짜 폭력을 안 겪어본 젊은 의원인게로구나'라고 생각했었다.